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생활

창업 준비 1단계

728x90
반응형

창업준비 1단계 

 

창업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무엇부터 시작해야할까?

창업에 대한 뚜렷한 계획이 있는 경우에는 준비한 대로 창업을 하면 되겠지만 창업에 대한 막연한 생각으로 어떻게해야할지 고민을 하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기 마련이다.

창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창업뿐만 아니라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첫 단계는 개인적으로는 마인드 맵핑이다.

 

마인드 맵은

70년대 BBC 프로그램 당신의 뇌를 사랑하라 소개되면서 많이 알려지게 되었는데   뇌를 자극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로 인식되고 있다. 


창업에 대한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1. 우선 가급적 큰 종이, 큰 공책, 도화지 등을 준비한다. 자신의 마음을 맵핑해야하니 큰 종이가 작성할 때 편하다.

2. 순서에 대한 강제성은 없지만 마인드 맵은 주로 가운데에서 시작한다.  나는 주로 색이 다른 포스트 잇에 적어서 내용들을 분류한다. 


3. 중심에 주제(이미지, 텍스트, 텍스트 보다는 이미지가 더 좋다.)를 적고 생각나지 않으면 비워두고 다른 가지로 이동하면된다. 

예를 들어 '창업'을 가운데에 적고 

-내가 할 수 있는 일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

-시장에서 돈 되는 일

-내가 잘하는데 돈이 되는 일 등 생각나는 것들을 단어, 그림 혹은 문장으로 작성하면서 마음속의 생각들을 가지치기 하는 것이다. 

-작성하는 과정에서 키워드에 대해 많은 단어들을 떠오르면 그 단어들 중에서 우선 순위를 정하여 가장 우선인 것에 또 다시 가지치기를 하면 된다. 

창업을 위한 마인드 맵핑을 할 때 중요한 것은 자신의 믿음에 대한 한계를 짓지 않는 것이다. 

타인의 의견과 판단에 좌지우지 되지말고 나 자신을 믿고 나가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