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엠비티아이

MBTI 결과 보는 법

728x90
반응형

# MBTI 결과 보는 법 

MBTI 결과 보는법 

 

MBTI 결과 대표 단어 

사람들마다 다양한 학습 유형 (LEARNING STYLES)이 있다. 자신에게 맞는 학습 유형을 이해하여 공부를 한다면 똑같은 시간을 투자하더라도 좀 더 나은 성취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물론 학습 유형도 주변의 환경 등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학습 유형에 대해서는 다시 다루기로 하고 학습 유형처럼 사람들마다 가진 성격의 유형도 다양하다. 요즘 성격 유형을 알게 해준다는 MBTI에 대해 관심지수가 높아지고 있다. 

MBTI 의 효율성, 신뢰로 및 타당성 관련하여 다양한 후술들이 등장하고 있지만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으며 MBTI는 작게는 잡지 등 흥미 위주의 성격 테스트로, 크게는 기업체 등 진로 선택을 위한 인성 검사로도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출처: https://www.vox.com/2014/7/15/5881947/myers-briggs-personality-test-meaningless

MBTI 검사는 저작권과 상표권이 등록된 검사이다. 국내에서는 MBTI 검사는 마이어스 브릭스 재단과 한국 MBTI 연구소 등에서 제공하는 검사에 한정된다. 따라서 이 외의 검사들은 정식적인 MBTI 테스트는 아니다. 따라서 (저작권 보호를 위하여) 성격 유형 검사 등으로 불리우는 것이다. 

 

MBTI 생존 공부법이 필요한 이유

# MBTI 생존 공부법이 필요한 이유 # 나만의 MBTI 생존 공부법이 필요한 이유 _ 왜 알아 듣지를 못하니 ..... 해외 출장이나 여행길에서 흔히 겪을 수 있는 실제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적어봅니다. 미

drjeanenglish.tistory.com

 

MBTI를 유형별로 간략하게 확인할 수 있는 https://www.16personalities.com 에서 각 질문에 대해 답변을 하고 나면 16개의 성격 유형 중 4개의 알파벳 코드(예를 들어 ENTP 등)를 보여준다. 

 순서대로 나열된 4개의 알파벳 코드 각각의 의미를 이해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지만 잘 모르는 경우 결과를 봐도 무슨 의미인지 잘 이해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막연하게 알파벳 코드를  암기하여 친구나 주변인들에게 설명해주곤 한다. 

암기라는 것이 한계가 있기에 알고 나면 쉬운데 막연하게 외우기만 하면 응용하여 사용하기가 어렵다. 근간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막연하게 암기해야 하는 알파벳 4개의 코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살펴보도록 한다. 

#MBTI 정의

MBTI는 Myers-Brigss Type Indicator로 마이어스-브릭스 유형 지표라고 한다. 이는 심리 유형 이론을 좀 더 쉽게 이해하여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것으로 개인이 쉽게 응답할 수 있는 자기보고서 문항을 통해 인식하고 판단할 때의 각자 선호하는 경향을 찾고, 이러한 선호 경향들이 인간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여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심리 검사를 의미한다. 

위에서 언급한 자기보고서(Self-report) 또는 자기분석보고서(Self-report study)는 우리가 흔히 PC 및 모바일에서 자가 진단하는 것이 자기 보고서라고 이해하면 되겠다. 

#MBTI 등장 배경

이 지표는 원래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징병제로 인해 발생한 인력 부족 및 총력전으로 인한 군수 공업의 수요 증가로 남성 노동자가 지배적이던 산업계에 여성이 진출하게 되면서, 이들이 자신의 성격 유형을 구별하여 각자 적합한 직무를 찾도록 할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카를 융(스위스의 정신의학자로 분석심리학의 개척자)의 성격 유형 이론을 근거로 캐서린 쿡 브릭스(Katharine C. Briggs)와 그의 딸 이사벨 브릭스 마이어스(Isabel Briggs Myers)가 제작하였기에 Myers-Brigss Type Indicator라고 부르고 있다.  

# MBTI 결과 보는 법 

MBTI의 심리기능은 아래와 같이 4가지의 위계로 분류할 수 있으며 각 위계별로 2가지의 유형이 있다. 그러므로 MBTI 검사결과로 생길 수 있는 성격유형은 모두 16가지인 것이다.

4가지의 위계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은 다음과 같다. 

1. 주기능: 외향성(Extrovert) 또는 내향성(Introvert) 

2. 부기능:  감각(Sensing) 또는 직관 (Intuition)

3. 3차기능:  사고(Thinking) 또는 감정(Feeling) 

4. 4차기능:  판단(Judging) 또는 인식/지각(Perception)  등이다.

예를 들어 ENTP라면 위의 4개의 위계 순서대로 외향성-직관-사고-지각 이라는 대표 성격 단어를 생각해볼 수 있다. 참고로 직관은 I 가 아닌 N을 표시한다. 

4개의 알파벳 코드를 위계 순으로 각 성격의 특징을 살펴보자. 아래의 내용을 찬찬히 읽어보면 굳이 검사하지 않아도 각 성격에 해당하는 사항에 내게 70-80% 정도 맞으면 자신의 성격 유형은 대충 파악할 수 있다. 

1. 주기능: 외향성(Extrovert) 또는 내향성(Introvert)

1.   주기능: 외향성(Extrovert) 또는 내향성(Introvert)

 2. 부기능:  감각(Sensing) 또는 직관 (Intuition)

  2.   부기능:  감각(Sensing) 또는 직관 (Intuition)

3. 3차기능:  사고(Thinking) 또는 감정 (Feeling) 

3.   3차기능:  사고(Thinking) 또는 감정 (Feeling) 

5. 4차기능:  판단(Judging) 또는 인식/지각(Perception)  

5.   4차기능:  판단(Judging) 또는 인식/지각(Perception)  

주의할 점은 모든 사람은 각각의 성격 특성을 조금씩 다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MBTI에서는 개인이 각 요소들 가운데 어느 요소의 특징이 더 강하느냐 라는 것이니 이를 참고하여 이해하면 좋다. 

정식 검사지를 통해 정확하고 심화적인 이해와 인증된 MBTI 전문가의 해석을 듣기를 원한다면 가까운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회복지관, 각 대학교 학생상담센터에 내방해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참고: 

https://www.wikimedia.org

https://www.verywellmind.com/

https://www.washingtonpost.com/national/on-leadership/myers-briggs-does-it-pay-to-know-your-type/2012/12/14/eaed51ae-3fcc-11e2-bca3-aadc9b7e29c5_story.html

https://www.vox.com/2014/7/15/5881947/myers-briggs-personality-test-meaningles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