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생활

창업 체크리스트 5가지

728x90
반응형

창업을 하게 되면 참으로 다양한 것을 하게 된다. 특히  이제껏 겪어보지 못한 경험하지 못한 일들을 처리해야 하므로 이러한 것을 해결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다양한 교육을 많이 접하게 된다. 역시 사람은 죽을때까지 공부를 해야 하나 보다. 



창업을 하려고 하는 이유는 궁극적으로 돈을 벌기 위해서 일 것이다. 돈을 번다는 것은 지속적으로 성장이 가능한 사업이라는 의미도 포함하고 있다. 


창업의 시작은 대부분

• 나의 열정을 펼치고 싶다

•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해야 겠다. 

• 나의 이 참신한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고 싶다

• 주변에서 투자해준다고 하는데 내가 잘하는 것으로 해볼까

• 내가 창업 관련된 기술의 경험이 많으므로 이러한 나의 경력을 배경으로 사업화하고 싶다. 등으로 시작을 한다.

  

사회적인 경력이 많은 없든, 현재 프리랜서이든 누구든 자신이 보유한 아이디어를 실제 사업화 하려면 필수 확인 요소 5가지가 있다. 내 아이디어가 사업성이 있는지 사업성을 분석 즉, 사업성이 있다라는 의미는


-돈이 되는 사업인가?

-매출보다 이익이 얼마나 되는가?

-손익계산서를 작성해서 이익을 산출하는 것을 우선 기억해야 한다. 



아이템을 사업화하기 위한 상위 TOP 5 체크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1. 내가 정말 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맞는지?

2. 내가 아이디어를 분석하고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3. 이 아이디어를 상용화, 실행할 수 있는 자원은 있는지

4. 내 아이디어가 다른 콘텐츠와 차별화 되어 있는지

5. 내 아이디어의 수익 창출을 위해 아이디어를 변경 및 보완할 수 있는지? 이다. 

이 필수 5가지 요소는 반드시 먼저 확인 한 후 사업화를 생각해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 5가지를 확인 후 다음 단계는 아이디어의 구체성이다. 이 세상에 엄청한 아이디어는 너무나도 많다. 하지만 그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체화하여야 한다.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위한 필수 항목은 바로 내가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는 수행능력이 있는가 이다.



수행능력이란  

*창업자의 보유 기술과 경험

*자산(재무, 인력)

*업무 능력

*최근 직업과는 연관성 유무 

*창업자의 핵심 역량은?

*창업자의 강점 등의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