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생활

인간답게 잘 사는 방법 5가지

728x90
반응형


대학 졸업을 앞둔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시대-나만의 생존전략' 이라는 주제로 초청 특강을 하게 되어 몇자 요약해본다. 


국제노동기구.2021에 의하면 세계 14억 3천만이 실업자이고 2045년경에는 세계 인구 절반이 실업자가 된다고 한다. 그 이유는 인공지능이 사람을 대신하고 있고 더불어 사람들의 일자리가 줄어든 만큼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인공지능이 인공지능이 인간을 대신할 수 있는 일자리라면 인간도 할 수 있고 인공지능도 할 수 있다는 것이니 사회에서는 차츰 사람대신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것이다. 


세계경제포럼. 2016에 의하면 경영, 재무, 관리 감독, 수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건축가, 엔지니어, 영업 , 교육, 레크리에이션 치료사, 작곡가, 만화가, 클래식 연주가, 배우 등의 분야의 일자리는 여전히 유지되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직종의 특징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빅데이터를 응용할 수 있는 분야 

▶여러 분야를 합쳐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분야

▶인간과 밀접한 관계의 분야라는 공통점이  있다. 


그렇다면 인공지능과 어떻게 공존하며 #슬기롭게 살아야 할까? 실제  앞으로 어떤 세상이 올 것인지 .. 

앞으로의 세상은 불확실성의 시대이다.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한 일들을 만나게 되므로 사회를 예측하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느냐가 아주 중요하다. 


어떻게 살면 인간만이 가진 역량을 잘 활용하여 살수 있을까? 

​1. 생각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해야한다. 그것도 다르게 생각하여야 한다(다른 것을 생각하기). 

일반적인 관점이 아닌 나만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생각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데 다르게 생각하는 것이 참 어렵고 나는 지금도 노력중이다. 

나만의 관점에서 생각하려면 융합, 통찰력, 분석력 등이 필요한데 몰입, 책읽기, 경험, 도전 등이  이러한 필수 역량을 길러주는 것에 많은 도움이 된다. 


2.지식을 단순하게 습득하지 않고 응용, 적용하기 -단순한 지식의 습득은 인공지능이 더 우위에 있다. 적용하고 응용하여야 한다. 

3. 정해진 답이 없는 질문에 대해 나만의 답안 찾기

4. 끊임없이 복합적인 사고로 최고의 방안 찾기

5. 공감하기 

반응형

'슬기로운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장 붙잡고 싶은 신입  (0) 2022.05.19
신입노하우_일정관리  (0) 2022.05.18
경력과 창업 관계  (0) 2022.05.13
자존감이 낮은 사람  (0) 2022.05.12
자존감 높이는 방법 4가지  (0) 2022.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