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생활

경력과 창업 관계

728x90
반응형

경력과 창업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경력은 경력이고 창업은 창업이다.
 


경력은 창업을 하기 전까지의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경력이 창업 대표자로서의 전문성을 뒷받침하는 것에 상당히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창업 초기에는 경력을 쌓을 때  경험하지 못한 혹은 시도조차 해보지 않은 모든 일들을 A부터 Z까지를 해야 하는 것이다. 시도조차 해보지 않은 일들을 하려고 보면 어려운 일들이 상당히 많다. 


지금 생각해보면 어렸을 때 어른들이 들려주신 이야기들의 공통점은 - 젊었을 때 다양한 경험, 즐겁게 살기, 무엇이든 전문적인 기술 하나는 꼭 습득하기, 독서 하기, 여행하기, 사람들 많이 만나보기, 생각 많이 하기 등,,, 다 옳다.


창업을 하기전에 다양한 경험과 지식은 결국 내가 다음 단계에 하는 일에 어떤 형태로든 도움이 된다. 


회사의 녹을 받으며 일을 할 때에는 내가 가진 전문성만 깊이 있게 넓게 파고들어 결과물을 만들면 된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니지만.


경력이 많아서 창업 과정에 도움은 되겠지만 오랜 경력이 성공적인 창업을 담보하지는 못한다. 오히려 도전의식, 기업가 정신 그리고 문제해결력이 뛰어난 이들이 더욱 빨리 성공한다.


경력은 경력이고 창업은 창업이다. 그렇다고 경력과 창업이 별개라고 할 수는 없을 것 같다. 간혹 경력과 창업(경력과 관련된 창업이라면)의 경계선을 넘나들 때도 있을 수 있기에. 

반응형